외국환 포지션이란 무엇인가?

 

외환 포지션은 외환은행과 기업이 일정 시점에 보유한 외화표시 자산과 부채의 차이로 거래 주체가 환위험에 노출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외환 포지션에서 외화 자산이 외화 부채를 초과하는 상황을 순매수 포지션 또는 롱 포지션, 순매도 포지션 또는 쇼트 포지션이라고 하며 외화 자산과 외화 부채가 균형되는 상황을 스퀘어 포지션이라고 한다. 다만 외화 포지션은 현물환 포지션(현물자산-현물부채), 외화파생 포지션(현물파생상품자산-현물부채), 현물환 포지션과 외화파생상품 포지션을 합친 것으로 나뉜다. 외환당국은 은행들의 건전한 관리를 유도하고 과도한 외환 포지션 구축에 따른 외환시장 혼란을 막기 위해 외환은행별로 외화 포지션 한도를 설정해 관리하고 있다.

 

 

 

 외부자금이란?

 

기업이 기업 안팎에서 투자 및 운용자금을 조달하고 금융기관 차입이나 채권 발행 등 기업 밖에서 조달한 자금을 외부자금이라고 한다. 외부펀드는 내부유보금이나 감가상각비 등 내부펀드와 달리 자금의 유효기간이 제한돼 절차나 비용이 필요한 대출에는 단점이 있다. 한편 자본시장 상황에 따라 조달 난이도는 다르지만 사내 펀드로서의 절대적인 자금 규모에 제한이 없어 적시에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조달 가능성과 조달 조건도 다양하다. 따라서 자금 수요 상황에 따라 외부 자금을 적절히 조달하여 금융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상 기업의 고정투자가 늘어나면서 외부자금 수요가 증가하면서 외부자금 비중이 내부자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추세다.

 

 

 경제에서 정의하는 외부효과란?

 

경제주체의 행위가 의도와 관계없이 다른 경제주체에게 의도하지 않은 이익이나 손해를 입히지만 그 영향을 보상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외부성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구별한다. 부정적 외부 효과는 자동차 배출가스 소음 공장 연기 폐수 등 제3자의 경제적 행복 수준을 떨어뜨리는 외부 효과다. 한편, 교육적 이익이나 신기술 개발에 의한 파급효과 등, 제3자에게 이익을 가져오는 대외효과는, 긍정적인 대외성이나 대외 경제성으로 불린다. 외적 효과가 발생하면 유해한 외적 효과를 창출하는 개인이나 기업이 이를 줄일 필요가 없고 유익한 외적 효과를 창출하는 개인이나 기업이 많은 외적 효과를 창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전체적인 자원 배분이 비효율적으로 된다.

 

 

 대외채권이란?

 

국제통화기금(IMF)의 대외채무 통계 작성과 사용지침에 따르면 대외채무는 어느 시점에 비거주자에게 우발적으로 원리금이나 원리금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한 나라의 현행 고정채무 잔액을 정의하고 있다. 외채와 관련된 개념인 외채는 향후 일정 시점에 거주자가 비거주자로부터 원리금을 회수하는 고정채권 잔액이다. 따라서 대외채권에는 국제투자보고서(IIP)에 포함되는 주식이나 펀드이자 등 지분의 외부금융자산이나 부채는 포함되지 않는다. 지분이 채권 행사 후 모든 채권자의 잔여가액을 청구할 확고한 의무는 아니기 때문이다. 대외채권은 한 나라의 주민이 앞으로 비거주자에게 갚아야 할 채무(채권)의 잔액과 구성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국제금융기구와 국제신용평가기관, 국제상업은행 등 채무채권국의 경제 애널리스트들이 대외채무 및 외채 통계를 기초 자료로 활용해 대외상환부담과 신용위험을 평가하고 있다.

 

 

 외화가 가득했을 때 고려해야할 것들

 

특정 제품의 수출액에서 제품 제조를 위한 원자재 수입액을 뺀 잔액을 외화가득률이라고 하며, 수출액 대비 외화가득률을 외화가득률이라고 한다. 수출제품의 생산에 사용되는 국내 원자재의 비율이 높을수록, 외화 상승률이 높고, 수출 제품이 외화 획득에 기여하는 정도가 높다. 산업관련표를 활용하면 수출재 생산에서 직접 발생하는 수입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수입도 빼고 외화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는데 이는 산업관련 분석의 수출부가가치 유발인자와 같은 개념이다.

 

 

 외화자금시장이란?

 

외환시장은 통화 간 매매가 개입해 환율이 매개변수가 되는 시장을 말하는 반면 외환펀드 시장은 금리를 매개로 외환대출과 차입이 이뤄지는 시장을 말한다. 대표적인 외환펀드 시장으로는 외국환 거래 형태를 취하는 스와프(외환 스와프통화 스와프) 시장이 있는데 금리를 통해 필요한 통화를 담보로 빌린다는 점에서 대출 거래로 볼 수 있다. 또 은행간 초단기 외화대차가 이뤄지는 외화콜시장과 1년 이내에 수리융자 거래가 이뤄지는 단기대차시장도 외화펀드시장으로 분류된다. 은행 간 외화예금 거래도 광의적으로는 외화펀드 시장으로 볼 수 있지만 런던이나 싱가포르 등 국제센터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외화예금 거래가 활발하지 않다. 반면 외환펀드 시장은 넓은 의미에서 외환시장에 포함돼 있다고 볼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